디테일링팁

영하를 오르내리는 날씨에 알아두면 유용한 겨울 셀프세차 요령 - AD 겨울철 셀프세차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1. 18. 20:08
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입니다.
어느덧 2013년이 저물어가는 쌀쌀한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이 추운 겨울철 어떻게 셀프 세차를 할지, 어떻게 차량을 보호해줘야할지 알아보는 겨울철 셀프세차방법과 차량관리요령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일단 영하의 날씨가 찾아오면 사실 겨울철 셀프세차방법이 딱히 없습니다. 오염이 너무 심하지만 물을 뿌리면 얼고, 세차장 바닥도 얼고 게다가 영업을 안하기 일쑤인데요. 그래도 자동차를 더러운 상태로 그냥 내버려 둘수는 없는게 디테일링 환자들의 운명이잖아요. 겨울 셀프세차 할때는 최대한 따뜻하고 맑은 날을 놓치면 안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날이 좋아도 밤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고 어두운 조명 때문에 오염 확인도 어렵기때문에 가급적 한 낮에 겨울 셀프세차를 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그럼 본격적인 겨울철 셀프세차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프리워시 & 휠클리닝

우선 프리워시 단계에서 최대한 많은 오염물을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워시 전용 APC 시트러스 워시와 스노우폼 세차를 통해 물리적인 접촉없이 대부분의 오염물들을 제거해줍니다.

다음으로 헤비듀티랜스와 매지폼을 사용해 스노우폼 세차를 해줘 큰 오염물들을 손대지 않고 간편하게 제거해줍니다. 겨울철 세차시에 헤비 듀티 폼랜스와 매지폼을 사용해 스노우폼 세차를 하시면 도장면에 점착된 고밀도의 폼이 큰 오염물들과 함께 떨어져내려 고압수로 헹궈주면 80%이상의 오염물이 제거됩니다. 추운 겨울철 셀프세차에 꼭 필요하겠죠?


폼을 뿌린채 5분~10분 정도 기다리면서 휠크리닝을 진행합니다. 추운 날씨에 가만있으면 춥기 밖에 더하잖아요. 휠크리너와 디테일링 브러쉬로 꼼꼼히 세정하면서 몸에 열을 내줍니다. 사진의 BBS 같이 엄청나게 복잡한 스포크를 가진 휠은 땀도 나게 합니다. 육두문자와 함께


그렇게 수 분뒤 폼과 오염물이 떨어지는것을 확인하고 고압수를 사용해 깨끗이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셀프세차시 고압수만 잘 사용해도 큰 오염물들은 거의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2. 본세차
이렇게 프리워시와 휠크리닝까지 마쳤으면 이제 본세차 단계입니다. 겨울 셀프세차시 버킷세차를 진행하시려면 한가지 팁이있는데요. 바로 버킷에 미리 감마씰(Gamma Seal)을 체결해 놓는겁니다. 흔히 감마씰은 버킷 커버나 발판, 간지를 위해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감마씰의 진가는 바로 겨울철 셀프세차시 발휘한다는거 알고계신가요?


감마씰은 뚜껑 부분에 방수 실링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버킷 안의 액체가 밖으로 새어나오는 것을 99% 방지해주는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집이나 실내에서 버킷에 뜨거운 물을 미리 받아놓으신 후 감마씰 뚜껑을 꽉 잠궈주면 셀프세차장으로 이동하시면 물을 흘리지 않고 가지고 갈 수 있으며, 버킷세차시 얼음장 같은 물에 손이 터지는 고통 없이 미트질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오염물은 찬물로 할때보다 더 잘 닦여나갑니다.




3. 왁스 & 실런트

이렇게 세차를 마친 후 겨울철 셀프세차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카나우바 왁스나 실런트로 외부 도장면을 코팅을 해주는 것입니다. 추워죽겠는데 무슨 왁스까지 올리냐고 하실 수 있겠지만 겨울철 셀프세차시 약간의(?) 손이 터지는 고통을 감수하며 카나우바 왁스나 실런트로 도장면을 코팅해 놓으면 오염물이 도장면에 직접 달라붙는 것을 방지해주어 추운 영하의 날씨로 인해 오염물을 엄청 달고다닐 때 직접적인 손상이나 오염을 막아주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줄겁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눈길에서 올라오는 염화칼슘으로 인해 휠이나 차량 하단에 부식이 쉽게 진행될 수 있는데요. 휠 역시 휠전용 실런트로 코팅을 해주고 셀프세차 할 때 하부세차도 잊지 말고 해주시는 것이 부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4. 유리 관리


그리고 겨울철 셀프세차 방법 중 유리 관리에 관한 팁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 상에 많이 공개되어 있지 않는데요. 겨울철 차량 유리는 안팍으로 전용 코팅제를 사용해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유리 외부에는 발수코팅제를 사용해 코팅을 해놓으시면 서리나 눈 등을 쉽게 미끄러뜨려 제거하실 수 있고, 유리 안쪽에는 성에제거제로 코팅해두어 안쪽에 김서림 등을 미연에 방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리 부분은 주행시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므로 겨울철을 대비하여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5. 실내 관리

외부 디테일링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겨울철 셀프세차 방법 중 실내 디테일링에 대해 알아보겠는데요. 겨울철 차량 실내는 신발에 붙은 염화칼슘 등이 승하차시 차량 바닥이나 도어 부분 안쪽에 떨어져 방치될경우 부식이나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꼼꼼하게 제거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청소기로 매트에 있는 오염물들을 꼼꼼하게 빨아내주고 실내 전용 세정제 FAB나 APC 클리너를 사용해 매트와 바닥 등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줍니다.



가죽시트는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물기가 있는 걸레등으로 닦고 말릴 경우 쉽게 수분을 뺏겨 갈라지거나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죽 전용 클리너로 닦아주고 보습,보호 성능이 있는 레더크림으로 관리해주면 겨울내 품격있는 가죽시트로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6. 플라스틱 및 트림 관리

마지막으로 겨울철 추운 날씨에 도어틈새 있는 고무패킹과 트림 등이 얼어붙어 잘 열리지 않거나 억지로 열 경우 뜯어지기도 하는데요. 이곳 역시 플라스틱 및 트림 전용 드레싱제로 관리를 해주면 딱딱하게 굳어지거나 어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해주어 파손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줄수 있는 겨울철 세차요령 팁입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셀프세차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겨울철 안전운전하시고 약간은 고통스러운 겨울철 디테일링. 피할 수 없다면 즐기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