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링팁

슈퍼황사가 온다!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1- 폼랜스와 매지폼을 이용한 스노우폼 세차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3. 31. 18:04
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입니다.
오늘은 점점 심해지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먼저 황사와 미세먼지는 어떻게 발생되서 자동차 위에 쌓이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3~4월 사이에 불어닥치는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요?



.
.
.
.
.
.
.
네, 아쉽게도 없습니다. ㅠㅠ



중국의 사막이 모두 개발되어 모래가 사라지거나 기후적인 요인과 모든 황사 유발 요인들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우리는 이 수난을 겪을수 밖에 없습니다. 꼭 겪어야하는 수난이라면, 피할 수 없다면,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내 몸과 자동차가 황사로부터 덜 괴롭도록 대처하는 것이 최선이겠죠. 어쨌든 올해도 어김없이 황사가 불어오기 시작했는데요. 정부기관과 언론매체에 따르면, 올해는 황사 먼지가 불어오기 딱 좋은 최상의 조건이 갖춰져있어서 일명 ’슈퍼황사’가 불어온다고 예고합니다. 안그래도 심한 황사가 더 심해질거란 얘긴데요. 호흡기 질환에 조심해서 비염이나 기관지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몸이야 마스크나 옷으로 가릴 수 있지만 내 자동차는 어떻게 케어해줘야 할까요? 우선 마스크나 옷을 입혀줄 순 없으니 최대한 외부 노출을 피해 실내에 주차해주는 것이 좋겠죠. 그래도 황사는 다 찾아들어옵니다. 하지만 외부에 비해선 훨씬 덜 쌓이기 때문에 최대한 실내에 주차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황사 속에는 흙,먼지 뿐만 아니라 각종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이 초미립자 상태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도장면이나 차량 틈새등에 오랫동안 쌓인채로 방치할 경우 도장면이나 차량 부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피할 수 없는 황사와 미세먼지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노우폼 세차
황사와 미세먼지는 일반적인 흙먼지와 달리 도장면에 붙으면 바람에 쉽게 날리지 않기때문에 주행을 하더라도 차량 도장면에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세정제를 사용해야된다는 얘긴데요. 세차 후 바로 황사가 쌓였다면 셀프 세차장으로 가서 고압수를 뿌려서 헹궈주기만해도 거의 제거가 됩니다. 하지만 고압수만으로 제거가 어려운 흙먼지 이외의 오염물들은 헤비 듀티 폼랜스와 매지폼을 사용한 스노우폼 세차를 통해 손대지 않고 간편하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헤비 듀티 폼랜스 보틀에 매지폼을 3회 정도 펌핑해줍니다. 매지폼 4L 갤런 제품에 대용량 전용 펌프를 사용하면 1회 펌핑시 약 30ml 의 매지폼이 나옵니다. 폼랜스 용기는 1L 용량이고 나머지 부분에 물을 채워주면 약 1:10의 비율로 희석이 되는거죠. 이 양으로 중형차 기준 2~3대 정도를 스노우폼으로 하얗게 덮어줄 수 있습니다. 1대만 하실 경우 1회 펌핑후 물을 1/3 정도 채우고 사용하시면 충분합니다.


스노우폼은 얇고 꼼꼼하게 빠지는 곳 없이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폼을 너무 두텁게 뿌려주면 너무 무거워져서 오염물을 제대로 불리지도 못하고 순식간에 바닥에 떨어져 버리니깐요. 스노우폼을 차량 전체에 분사해준뒤 황사와 미세먼지, 각종 오염물을 천천히 불려서 지면에 떨어뜨릴 수 있도록 기다려주면 됩니다. 약 5분에서 10분정도 기다렸다가 고압수로 깨끗이 헹궈주면 도장면에 달라붙어있던 오염물질들은 90프로 이상 제거가 가능합니다.


폼랜스와 스노우폼 전용샴푸의 선택은 물론 찰지고 도장면에 오래 붙어있는 폼으로 뿌려주는 것이 중요한 기준이지만 특히, 스노우폼 전용 샴푸는 폼자체의 세정력이 뛰어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지폼은 단순히 찰지고 풍성한 스노우폼만 만들어 주는것이 아니라 도장면에 남아 천천히 오염물들과 화학적으로 반응하면서 함께 불려져 지면으로 흘러내린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매지폼의 성능

매지폼으로 스노우폼 세차를 했을때와 그냥 고압수만으로 헹궈냈을때 어떤 차이를 보여주는지 궁금해지는데요.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사비를 잔뜩 맞고난 모하비 차량의 모습입니다. 흙먼지가 물방울이 맺혔던 모양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본넷 가운데를 기준으로 보이는 왼쪽엔 헤비듀티 폼랜스와 매지폼으로 스노우폼 세차를, 오른쪽엔 고압수만으로 프리워시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바로 헤비듀티 폼랜스와 옐로우 매지폼을 사용해 아수라 백작 샷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정확히 반만 덮어주도록 하겠습니다. 헤비 듀티 폼랜스는 이렇게 분사각이 부채꼴 모양으로 넓게 조절이 가능해서 본넷부터 루프까지 한번에 뿌려주실 수 있습니다.




아수라 샷 완성! 매지폼이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지 궁금해지는데요.







고밀도의 찰진 폼이 오염물들을 천천히 불리면서 이동하여 오염물과 함께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10분 정도 지나니 매지폼이 떨어지면서 도장면이 드러납니다. 사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매지폼이 흘러내려간 도장면과 아닌 곳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납니다.


15분 정도 지난 후 고압수로 매지폼을 깨끗이 헹궈줍니다. 그리고 매지폼을 뿌리지 않은 본넷 우측면도 고압수로 헹궈줍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매지폼과 고압수로 세정한 좌측 도장면이 고압수만으로 헹궈낸 우측면보다 훨씬 깨끗한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고압수로 도장면의 큰 오염물들은 제거가 됐지만 얼룩등 고착된 이물질들은 그대로 남아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매지폼을 사용해도 100% 세차가 완료되는 것은 아니지만 훨씬 손쉽고 안전하게 본세차를 할 수 있도록 오염물들을 제거해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압수만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포함된 각종 이물질들을 안전하게 제거해준다는 점이 매지폼 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스노우폼 세차를 즐겨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사용할 수 있는 셀프세차장들도 많아지면서 단순히 재밌고 시각적인 효과로만 만족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스노우폼 세차의 궁극적인 목적은 색다른 퍼포먼스를 즐기면서도 본세차를 하기전 손을 대지않고 얼마나 좀 더 많은 오염물과 때들을 제거해줄 수 있는지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1- 스노우폼 세차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