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입니다.
지난 5월 4일 토요일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 플래그쉽 스토어(성남 소재)에서 1st Back to Basics 교육이 참석해주신 오너분들과 함께 훈훈하게 마무리 되었는데요. 먼저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긴 교육시간에도 불구하고 열의적으로 참여해주신 모습에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번 1st Back to Basics 에서는 예고해드린 바와 같이 디테일링의 가장 기본적인 공정으로 프리워시, 카워시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중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교육 전 오늘 참석하기로 한 분들의 자리배치를 위해 좌석은 교육의 집중도와 친밀감을 높히기 위한(?) AD 의 블랙 워시버킷으로 좌석을 세팅했구요^^ 교육에 참석하신 분들을 위한 기념품도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의 로고가 새겨진 깔끔한 비닐백에 챙겨서 자리 옆에 고이 모셔놨습니다.



교육전 일찍 도착하신 분들과 구름과자(?)를 만들며 담소를 나누었습니다. 역시나 차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남다른 분들이 참석해주셨구요..
이 날 교육은 오후 1시부터 진행될 예정이었는데요.. 교육 30분 전부터 한 분 두 분 오시기 시작하셔서 예정보다 좀 이른 시각에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열의에 찬 오너분들 모두... 사랑합니다^^


프리워시, 카워시 이론


교육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의 정팀장님이 오늘의 Back to Basics 에 대해 열강해주셨는데요.
하도 열심히 말씀하셔서 교육이 끝난후 피를 토하며 쓰러졌다는 후문이.. ㅎㅎ
암튼 이날 교육은 정팀장님의 인솔하에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교의 정교주님을 소개드립니다~ ㅎㅎㅎ 참석하신 오너분들께 오늘 교육의 주제인 디테일링의 시작과 도장면 확인, 프리워시에 대해 열띈 이론 설명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믿숩니까~~ 믿숩니다~~! 블링!! 블링!!


이론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약간 늦으신 오너분들까지 모두 와주셨구요. 집중해서 정팀장님의 이론 설명에 귀기울여 주시는 모습이 너무 흐믓한 모습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카워시에서 빠질 수 없는 버킷세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린스버킷에 들어가는 그릿가드의 필요성과 효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꼼꼼한 이론 설명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습 교육

모든 분들이 기다리셨던 실습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1st Back to Basics 의 프리워시 및 카워시를 위해 참석해주신 320d 오너분께서 선뜻 실습용으로 헌정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노우폼을 사용한 프리워시 및 카워시를 실습하기에 딱 좋은 황사자욱과 먼지 및 얼룩이 있는 320d 입니다.


막간을 이용한 쉬는 시간이 있었구요. 쉬는 시간에도 디테일링에 대해 담소를 나누는 모습입니다. 뜨거운 열정이 느껴지시나요?? (빨간 AD 팀 후드티 예쁘죠?? ㅎㅎㅎ)


본격적인 프리워시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도장면 확인이 있었습니다. 세차에 앞서 도장면 확인은 오염도 확인 뿐 아니라 스크레치 확인, 내 차에 필요한 디테일링 작업을 확인하기 위한 필수 단계입니다.

프리워시

도장면 확인을 마치고 프리워시에 대한 교육이 이어졌는데요. 먼저 시트러스 워시를 이용해 차량 도장면의 이물질들을 1차적으로 가볍게 제거해 줍니다.


우리나라 디테일링샵의 선구자이신 분당 AMG의 대표님도 저희 Back to Basics 교육에 참관해 주셨습니다.


시트러스 워시에는 상큼한 시트러스 향은 물론 버그 리무버의 기능까지 갖춰 번호판, 범퍼, 사이드 미러 등의 벌레 및 오염이 심한 부위에 1차 분사해 오염물질을 불려 제거해 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도장면을 비롯한 차량 전체에 시트러스 워시로 가볍게 1차 약제를 분사해 주는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고압세척기와 폼랜스를 이용한 스노우폼 세차를 준비했는데요. 스노우폼 샴푸로는 매지폼을 물과 1:10의 비율로 희석해 사용했습니다.


고압세척기와 폼랜스의 사용법에 꼼꼼히 설명해주는 정팀장님의 모습이구요.



드뎌 스노우폼 분사 시작~~!! 매지폼의 점착력은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스노우폼 세차에 빠져서는 안되는 필수 약제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하얗게 골고루 뿌려지는 모습이 아름답기까지 합니다.


스노우폼은 뿌릴때 재미도 있지만 분사하는 요령도 함께 익히셔야 더욱 확실한 세정효과를 보실 수 있다는 내용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마치 부드러운 생크림을 뿌려 놓은 듯 도장면에 달라붙어 오염물질을 천천히 불려주는 매지폼 입니다.

참석하신 오너분들도 직접 스노우폼을 분사해보는 실습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노우폼을 분사할 때는 오염이 심하다고 집중적으로 분사할경우 오히려 약제가 무거워져 도장면에서 빨리 떨어질 수 있기때문에 가볍게 레이어링 해주는 정도로만 빠지는 곳 없이 넓고 고르게 분사해주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여러번 분사를 통해 얼룩덜룩해진 모습이 보이는데요. 가볍게 레이어링 해주면서 약제가 멀리 튀지 않도록 살짝 윗쪽에서 분사해 주는 것도 한 요령이랍니다.



반대쪽은 다른 오너분께 바통터치~!! 공손히 폼랜스를 받치고 문워크를 해주시는 모습 아름다운 디테일러의 자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얇게 골고루 분사되는 매지폼의 모습입니다..   스노우폼 분사도 GOOD~!!!



전면부까지 빠짐없이 분사해줬습니다. 이날 실습차량을 제공해주신 오너분도 흐뭇한 표정으로 실습내내 참관해 주셨답니다^^



천천히 오염물질을 불려 떨어뜨리는 매지폼의 모습입니다.  아름답죠??^^



15분정도 경과한 차량의 모습입니다. 매지폼이 도장면에 충분히 남아 천천히 오염물질을 불려주고 있었습니다.



매지폼이 떨어지는 막간의 대기시간을 이용해 분진으로 유명한 BMW의 휠에 철분제거제인 퍼플레인을 뿌려줬습니다. 잠시후......... 두둥~!!



보라색 비가 내리기 시작하더니....



흐억....!!! 철철 흘러내리는 브레이크 분진과 철분들의 모습입니다.  


반대쪽 역시 마찬가지... 스노우폼 분사 전후를 이용해 오염이 심한 휠 역시 프리워시의 개념으로 철분제거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자 이제 고압수로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고압수를 뿌릴때는 이렇게 멀리서.....  슈슈슈슉~!!!!!  뿌리시면 안되구요!!  이렇게 뿌리실 경우 물안개만 차위에 뿌려지고 오염물질과 카샴푸가 깨끗하게 제거되지 못한채로 드라잉을 하는 불상사가 생긴답니다;;



고압수를 뿌리실때는 노즐을 가깝게 센 압력으로 천천히 쓸어내리듯이 뿌려주셔야 확실하게 오염물을 제거해주는 효과를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세차장에 보면 꼭 위아래로 고압수를 흔들고 돌리고 요란하게 뿌리시는 분들이 계신대요.. 힘만 빼시는 거랍니다... 위 사진 처럼 천천히 고압수로 꼼꼼히 밀어내면서 도장면을 헹궈줘야 하신다는 점 다들 알고 계시죠??



고압수는 루프에서 부터 쓸어내리듯이 뿌려줍니다.


미리 뿌려둔 철분제거제 퍼플레인도 고압수로 깨끗히 헹궈주구요.


사이드 및 범퍼 하단부도 꼼꼼히 고압수로 슈슈슈슉~!!!! 셀프세차장에서 시간 경고음이 울린다고 절대 대충하지 말아주세요... 동전하나 더 사용하셔서 여유있게 꼼꼼히 세척해주시는게 내 차를 위해 돈버는 거라는 점^^


자 이제 프리워시를 마친 차량의 도장면을 확인해 봅니다~!!




보이시나요?? 좀전의 황사자욱은 물론 웬만한 먼지 오염물질은 프리워시만으로도 스크레치 없이 거의 제거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세차 끝~!!!! 바로 드라잉 이 아니라 본 세차 버킷세차로 넘어갑니다^^  헉헉....... 

카워시(본 세차)

본격적인 카워시에 앞서 많은 오너분들이 걱정하는 스크레치 부분에 대해 주의할 사항과 투버킷 세차 요령에 대해 정팀장님의 간단한 설명이 있었구요..


투 버킷과 그릿가드, 카샴푸를 준비해서 본격적인 카워시에 들어갑니다.



아주 소량의 카샴푸 바나나 글로스와 곧은 물줄기만을 이용해 풍성한 거품을 만들어줍니다. 이때 거품만 가득 차고 버킷안의 물이 별로 없는 경우가 생기는 데요. 충분한 미트질을 위해 버킷안의 물은 반이상 채워주도록 합니다. 


양모 워시미트를 준비했는데요.. 전날 정팀장님의 애마 세차로 인해 살짝 젖어있는 양모미트의 모습입니다 ㅎㅎ;;




워시버킷의 카샴푸에 워시미트를 풍덩 담가서 듬뿍 머금게 해줍니다.


이때 손으로 압력을 가해서 미트질을 해주시면 NO~~! 순수하게 미트의 무게로 가해지는 압력만으로도 충분히 세정이 된답니다. 압력을 가하면 아무리 부드러운 양모미트도 스크레치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린스버킷에 워시미트를 헹구실때는 오염물질이 잘 떨어지도록 그릿가드에 문질러 헹궈준 후 꼭 물기를 짜주고 카샴푸에 적셔주도록 합니다.
린스시 머금은 물이 있는 상태에서 워시버킷에 담궈도 카샴푸를 거의 머금지 못하기 때문이죠..


도장면에 살짝 얹은 듯 가볍게 미트질을 해주구요... 


투버킷 세차를 하다보면 린스버킷에도 거품이 생겨 워시버킷과 혼돈이 생길수 있답니다;;; 꼭 버킷에 워시용과 린스용을 표시하고 사용해주세요.


자 이번에도 실습이 빠질 수 없겠죠?? 핑크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워시미트에 카샴푸를 듬뿍 묻혀서 미트질을 해봅니다.


워시미트 역시 오염이 덜한 루프부터 사이드, 트렁크, 본넷 순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카워시에 엄청난 예의를 보여주시는 오너분께서 장인의 모습을 보는듯한 뒷짐 자세를 취해주십니다. 본 받아야겠습니다^^


꼼꼼히 미트질을 실습해보고 계십니다.. 이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전조등에 벌레들이 엄청 변을 당하는데요... 역시 깨끗하게 미트질 해주도록 합니다.

고압수로 다시 한번 헹궈준 뒤 일반 호스를 이용해 거품이 튀지않게 구석구석 다시 한번 헹궈줍니다..

드라잉 및 퀵디테일러

자 드디어 카워시의 마지막 단계인 드라잉 및 퀵디테일러를 이용한 마무리 입니다. 물론 디테일링의 과정 중 카워시 부분에 대한 마무리 일 뿐 필요한 작업이 있다면 이후 여러 과정을 거쳐야 진정한 디테일링이라 할 수 있겠죠?


드라잉에 앞서서 드라잉 타월 사용에 대한 내용과 퀵디테일러를 활용한 마무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렇게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퀵디테일러를 살짝 뿌려주시고 드라잉 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하시면 윤활제 역활은 물론 도장면 보호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점~~~~~~


드라잉 하실때에는 퀵디테일러를 많이 사용하시는 것보다 도장면당 1~2회 정도만 살짝 뿌려서 작업해주시면 깔끔함 드라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드라잉 타월로 가볍게 물기제거 및 닦이지 않은 곳들이 있나 다시 한번 확인해 줍니다.


짜잔~!!! 이제 프리워시, 본세차, 드라잉까지 마친 도장면을 감상해보실까요? 


도장면의 스트레스 없이 기존에 올려져있던 왁스층 위에도 깨끗하고 선명한 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눈이 부십니다~!


자 이제 드라잉하고 물기가 있는 타월을 이용해 문틈에 남아있는 물기와 먼지를 깔끔하게 제거해줍니다.



이제 카워시는 모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짝!짝!짝! 마지막으로 도어를 개방해 실내환기 및 문틈에 남아있던 물기들까지 뽀송하게 말려주면서 1st Back to Basics 교육이 마무리 되어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워시를 비롯한 그동안 디테일링에 대해 궁금하셨던 점들에 대해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교육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휴~~!

이날 1st Back to Basics 에서는 프리워시, 카워시 부분 까지만 교육을 진행했지만 정기적으로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의 교육은 다양한 과정에 대해 기본적이면서도 디테일링한 교육 내용으로 많은 오너분들께 찾아뵙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후에 계속해서 진행되는 일정에 따라서 다른 여러 Back to Basics 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