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에 생긴 스크레치, 잔기스제거 및 흠집제거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전에 포스팅 했던 글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차량을 운행하면서 아무리 조심하고 조심해도 자동차 전체에 기스, 잔기스, 흠집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스월마크라고도 불리우는 이 잔기스는 내가 정말 조심한다고 애지중지 했는데도 왜 생기는 걸까요? 수많은 원인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잔기스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몇가지 알아본 다음 잔기스, 흠집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잔기스 원인 1 - 주유소 자동세차

주유소에 있는 자동세차 기계! 잔기스나 스월마크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요즘 웬만한 규모의 주유소에는 자동세차터널 하나쯤 설치가 되어있는데요. 이 자동세차 터널 안에서 차량을 닦아주는 솔과 패드들이 잔기스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이런 기계 세차기에 들어있는 솔이나 패드는 잔기스를 최대한 유발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재질로 제작되었다고 해도 빠른 속도의 회전이나 움직임으로 생기는 마찰, 다른 차량의 오염물이 솔이나 패드에 남아 다음 세차하는 자동차에 스크레치나 잔기스를 유발시키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리고 솔이나 패드 교체시기를 한참이나 넘겼는데도 유지 보수없이 계속 사용하다보니 솔 수명이 다해서 재기능을 하지 못하고 차에 스크레치와 잔기스를 유발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 차를 사랑한다면 주유소에 있는 자동세차 기계의 유혹은 과감히 뿌리치셔야 합니다.



잔기스 원인 2 - 손세차

그렇다면 자동세차는 기계이다 보니 여러 차량들이 드나들고, 세심한 관리가 어려워 잔기스나 흠집을 유발하니 차선책으로 손세차를 맡기시곤 합니다. 그런데 설마했던 손세차가 스크레치, 잔기스 그리고 흠집을 발생시키는 곳라고는 정말 생각도 못 했을겁니다. 모든 손세차장이 세차를 하면서 스크레치나 잔기스를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손세차장이 하루에 수십대의 차량을 세차하면서 세차하는 차마다 매번 새로운 스펀지와 새로운 타월로 물기를 제거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보통 스펀지 2개 정도를 샴푸 통에 넣은 채로 하루종일 사용하는게 일반적인 손세차장의 환경입니다. 그렇다면 전 차량에서 세차할 때 스펀지에 묻은 오염물이 붙은 상태로 다른 자동차를 닦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스펀지가 지나가는 곳마다 스크레치나 잔기스가 생기게 됩니다. 물기를 제거하는 타월도 마찬가지입니다.

중형차 정도 크기의 자동차에 사용되는 드라잉 타월은 평균적으로 60cm x 90cm 정도 크기의 타월 2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손세차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타월 수는 차량당 2장씩이나 큰 사이즈의 타월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보니 대부분 사용했던 타월을 돌려가며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드라잉 타월이 오염된 상태로 다른 자동차의 물기를 닦게 됩니다. 이러는 사이에 믿고 손세차를 맡겼음에도 스크레치나 잔기스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든 손세차장이 그런것은 절대 아니지만 꼭 손세차장에 맡기신다면 다른 차량의 세차작업을 한 번 확인해보고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잔기스 원인 3 - 주차 테러
집이나 밖에서 주차를 해놓으면 차 사이를 지나가는 사람들 때문에도 기스나 스크레치가 발생합니다. 겨울엔 외투에 있는 지퍼나 단추, 특히 여성분들 핸드백 때문에 기스가 생깁니다. 차에 타려고 하는데 옆부분에 주차 전에 안보였던 잔기스가 길게 발생했다면 지나가는 사람의 무신경?! 때문에 발생했을 확률이 90% 이상입니다. 그리고 쉴 곳을 찾는 길고양이도 가끔 테러에 동참해주곤 합니다.



잔기스 원인 4 - 셀프세차장 솔

셀프세차장에 비치되어 있는 솔에 대해선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스월마크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사실 이 솔도 잘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만, 휠을 닦는 분들이 있는데 이때 문제가 생깁니다. 휠에 있는 모래같은 큰 오염물질이 솔에 끼면서 다음 차량이 세차할 때 스월이나 스크레치가 생기게 됩니다. 셀프세차장에 같은데 어쩔 수 없이 솔을 사용해야 한다면 일단 고압수로 솔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고 사용하면 스월마크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긴 합니다.



잔기스, 흠집 예방
제일 좋은 잔기스, 흠집 예방은 올바른 세차와 관리에 있습니다. 도장면에 최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스노우폼 세차와 케미컬을 함께 사용한 터치리스(Touchless) 세차를 함으로써 물리적인 마찰을 줄이고 왁스나 실런트로 도장면을 코팅해주어 오염물로 부터 보호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디테일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하는 방법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디테일링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잔기스, 흠집제거 방법
이렇게 자동차에 생긴 기스, 잔기스 그리고 흠집들을 제거하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주변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1년에 한 번 정도는 광택을 내면 된다라고 하십니다. 하지만 광택 즉, 머신 폴리싱을 사용한 잔기스, 흠집제거는 자동차의 도장면을 연마해서 깎아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매년 작업하게 된다면 결국 도장면이 바닥을 보이게 될겁니다.



스월마크란?


여기서 잠깐 스월마크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동차의 도장면은 보통 위의 사진과 같이 클리어 코트, 컬러 코트, 베이스 코트 3가지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스월마크는 클리어 코트가 손상을 입어서 발생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손상된 클리어 코트가 빛을 받게 되면 잔기스나 흠집으로 손상된 부분에 빛이 난반사를 일으켜 엄청난 기스들이육안으로 확인되어 도장면 본연의 색감과 광을 보여주지 못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광님이 죽었다는 말이죠.




그래서 이렇게 손상된 도장면을 기계로 연마해서 편평화 해주는 것이 바로 머신 폴리싱입니다. 이렇게 손상된 부분을 편평화시켜 빛의 난반사를 억제 시킴으로써 광도를 올려주게 됩니다. 눈으로 봤을 땐 도장면이 새차처럼 꿀광이 흐르고 도장면도 깨끗해졌겠지만 사실은 도장면이 일정한 두께만큼 사라져버린 것입니다.




그러니 1년에 한번씩 계속해서 머신 폴리싱을 한다면 결국 클리어 코트는 남아나질 않게 됩니다. 잔기스나 흠집의 깊이가 깊을수록 더 많은 도장면이 깎여나가게 되겠죠. 그래서 도장면을 깎아내지 않고 손쉽게 자동차 기스제거나 흠집제거 하는 방법을 준비해봤습니다. 꼭 깍아내는 것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페인트 클린져 사용
주행을 어느 정도 한 차량이라면 셀프세차로는 지워지지 않는 오염물들이 생깁니다. 예를 들면 셀프세차 후에 틈새에 고여있던 물이 흘러나온 물자국이나 오랜시간동안 겹겹이 쌓인 묶은 때 같은 오염물입니다.


특히 오랜 시간동안 생성된 묶은 때의 경우 위의 사진처럼 스월마크들 엣지 부분에 묶은 때가 쌓이게 되어 스월마크를 더욱 도드라져 보이게 합니다. 이런 묶은 때를 페인트 클린져로 제거 해주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복원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에서 페인트 클린져 인핸스[Enhance]만으로 스월마크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도장면의 색상이 복원된 것이 확인되죠? 이렇게 페인트 클린져 인핸스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스월마크를 상당부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페인트 클린져 인핸스를 사용한 자세한 글은 난반사를 일으키는 내 차의 묵은때 제거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레이즈 사용



그리고 흠집난 부분을 매꿔서 빛의 난반사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잔기스나 스월마크가 생겨 손상된 클리어 코트층을 충진제로 채워서 난반사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스나 흠집 부분을 채워주는 약제를 보통 충진제라고 하고 글레이즈란 제품명을 달고 출시되고 있습니다. 원래 글레이즈는 광택증진을 위한 제품이였는데 충진 기능이 추가되어 스월마크를 감추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시 말해, 도장면을 깍지 않고 가리는 것만으로 잔기스와 흠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감춰줄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간편해서 전문 광택집에 수십만원씩 내면서 맡기기 전에 내 손으로 직접 잔기스나 흠집제거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익스트림 글레이즈[Extreme Glaze]는 전시차량을 위한 광택증진제로 충진기능도 매우 뛰어난 제품입니다. 이미 영국에서는 많은 리뷰들을 통해서 성능에 대한 검증이 끝났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익스트림 글레이즈로 작업 한 곳과 안한 곳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납니다. 물론 머신 폴리싱을 한것만큼 완벽하게 잔기스와 스월마크들을 없애진 못하지만 1/10도 안되는 비용 그리고 짧은 작업 시간으로 이런 작업 결과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막 디테일링을 배우기 시작한 초보자 분들도 쉽게 자동차의 스월마크나 잔기스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관리해줘도 심한 경우에는 머신 폴리싱으로 도장면 정리를 해줘야겠지만 장비와 환경이 허락되지않는 분들에게는 손쉽게 잔기스제거 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잔기스, 흠집제거 어렵지 않아요. 지금 시작해보세요. 이상으로 글레이즈를 사용한 잔기스,흠집 제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페인트 클린져 인핸스 제품 VIEW
익스트림 글레이즈 제품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