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다이렉트입니다.
오늘은 신차 세차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새차를 구매하고 인수받을때의 기분이란 직접 경험하지 않고서는 느낄 수 없는 행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행복감을 오랫동안 간직하기 위해 직접 신차 세차도 하고 이런 저런 차에 해주고 싶은 것들은 다해주고 싶은 맘이 들게 되죠. 그러기에 앞서서 내 신차는 얼마나 신차다운 상태인지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신차들은 공장 출하후 야적장에서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수개월 동안 대기하게 되는데요. 수입차의 경우 더 오랜 시간동안 화물선에 실려오고 야적장에 방치되면서 수많은 빗물과 먼지, 철분 등에 노출되게 됩니다. 말이 새차지 산전수전 다 겪고 내 손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들을 일일이 개별포장 해놓을 수도 없고 일일이 격납고를 만들어줄 수도 없기 때문에 감수해야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대기시간을 거쳐서 출고된 차량은 새차지만 깨끗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해주기 전 손세차로 깨끗하게 닦은 뒤 전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새차를 사서 오랫동안 깨끗한 신차 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면 도장면에 안전한 올바른 세차방법을 익히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차인듯 신차가 아닌 내 차량을 어떻게 관리해야 제대로 된 신차처럼 유지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차 세차의 기본 - 프리워시
새차를 인수받고 며칠 안아주고 핥아주고 하다보면 이제 셀프세차도 해보러 갈까? 하는 생각이 들게됩니다. 처음엔 뭘 어떻게 해야될지 막막하지만 인터넷을 좀 뒤져보면 세차방법이나 필요한 물품들에 대한 정보는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습니다.

세차할 때 중요한 것중 하나가 바로 프리워시입니다. 요즘은 스노우폼 세차가 보편화되면서 셀프세차장에 가보면 열심히 눈발을 뿌리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폼랜스와 고압수를 사용해 프리워시만 잘해줘도 도장면에 잔기스를 유발하지 않고 80% 이상의 오염물을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프리워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디테일링 가이드#2 프리워시 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본세차 - 워시미트 & 카샴푸
프리워시만 마치고 세차끝?! 처음부터 올바른 세차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차라서 오염도 심하지 않고 프리워시만 해도 깨끗해 보이겠지만 도장면에는 눈에 잘 안 띄는 떼들이 남아있게 됩니다. 이러한 오염물들은 프리워시만으로는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워시미트를 이용한 본세차를 해줘 물리적으로 확실하게 닦아줘야 확실한 신차 세차를 마칠 수 있습니다. 본세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디테일링 가이드#3 본세차 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새차 도장면 확인
세차 후 물기 제거까지 마친 차량의 도장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신차가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자잘한 이물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제 브랜드 차량이 이런 현상이 심한데요. 손등으로 부드럽게 도장면을 문질러 보거나 담배갑 비닐과 같은 얇은 비닐 위에 손을 얹고 문질러 보면 분명 깨끗하지만 오돌도돌한 이물질들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프리워시와 본세차를 마친 차량에 남아 있는 이물질들은 세차만으로는 제거가 안되는 것들이라 무리하게 제거할 경우 도장면에 데미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신차들이 출고 대기를 위해 야외에서 대기하고 이동하는 동안 수많은 철분과 타르 등이 도장면에 달라붙게 되기 때문입니다.






새차 도장면의 철분 및 타르제거 방법
새차의 도장면을 자세히 확인했을 때 거칠은 이물질과 밝은 색상의 차량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검은 점 같은 것들이 철분과 타르가 고착된 경우입니다. 그래서 새차를 구매하셨다면 세차를 깨끗이 마친후 철분제거제로 도장면 남아있는 철분들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겠지요. 이때 꼭 자동차전용 철분제거제를 사용해 도장면에도 안전하게 철분들만 제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분제거제는 그냥 뿌려두고 철분과 보라색으로 반응해 흘러내리는 것을 확인하고 물로 헹궈주면 것으로 끝. 신차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철분이 달라붙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철분과 반응해 흘러내리는 보라색 비를 보고 놀랄 수도 있지만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당황하지 않고 물로 깨끗하게 헹궈주면 됩니다. 철분제거제 퍼플레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타르는 보통 아스팔트 도로에서 올라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로 차량 하부를 중심으로 검은 점처럼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르 역시 전용제거저를 사용하면 순수하게 타르나 스티커 등 만을 녹여주기때문에 약간의 시간을 두고 부드러운 타월로 닦아내면 손쉽게 타르까지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타르제거제 저스트 더 토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새차 도장면 프리왁스 - 페인트 클렌져
철분과 타르도 제거했는데 간혹 신차에서 보기 드문 얼룩이나 워터스팟 같은 물자욱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페인트 클렌져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얼룩이나 물방울 자욱을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신차에 꼭 필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도장면의 상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 클렌져 인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새차 도장면 유리막코팅
새차의 두텁고 깨끗한 클리어코트층을 오랫 동안 유지하려면 도장면 위에 코팅을 해주는 것이 좋겠지요. 흔히 유리막코팅이라고 하는 규소 성분의 폴리머가 함유된 합성실런트로 코팅을 많이 해줍니다. 유리막코팅과 같은 합성실런트를 사용한 도장면 코팅은 도장면과 실런트가 서로 결합해 마치 원래 도장면인것 같은 맑고 깨끗한 코팅층을 입혀주게됩니다. 신차의 깨끗한 도장면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지요.






시간과 금전적 여유가 된다면 전문 디테일링샵을 찾아가 도장면에 혹시 생겨있는 데미지들도 잡아주고 유리막코팅까지 함께 진행해주는 것도 좋겠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오너용 코팅제를 사용하면 손쉽게 도장면을 코팅해줄 수 있습니다. 울트라슬릭 실런트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너용 유리막코팅제로써 가볍게 도장면에 분사해주고 극세사타월로 살짝 펴발라주듯이 닦아내는 것만으로 코팅이 됩니다. 또한 지속기간도 6개월 이상이라서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적합한 유리막 코팅제입니다.








신차 인테리어 관리
새차 안을 들여다보면 외부와는 달리 비닐이 안 뜯어진 부분도 있고 새차 스멜이 훅 밀려오게 됩니다. 외부와는 또 다르게 정말 새것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죠. 그래도 깨끗한 내장재들을 오랫동안 유지해주려면 각 부분에 맞는 케어가 필요합니다. 먼저 플라스틱이나 우드스타일의 트림 등 각 내장재에 사용할 수 있는 핑크쉰과 같은 전용 드레싱제로 가벼운 먼지제거와 트림 드레싱을 해주면 새차 냄새도 줄어들고 새 트림의 느낌을 오랫동안 유지해줄 수 있습니다.






가죽시트의 경우 일반 드레싱제나 세정제보다는 가죽 전용 제품을 사용해야 오랜시간이 지나도 가죽의 손상 없이 새것 같은 가죽의 느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차의 가죽시트는 상태가 가장 좋을때 가죽 전용 보호제 레더크림을 발라두어서 촉촉한 가죽의 느낌을 갈라짐 없이 오랫동안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맺음말


새차는 처음 상태를 잘 확인하고 올바른 신차 세차방법과 신차 관리법을 활용해 세차와 기본적인 관리만 잘해줘도 오랫동안 그 상태를 유지해줄 수 있습니다. 차가 더러워졌다면 귀찮다고 내버려두지 않고 그때 그때 시간 되는대로 세차만 잘해줘도 오랫동안 깨끗한 새차의 상태를 유지해줄 수 있습니다. 기분 좋게 뽑은 새차, 올바른 세차방법과 관리로 오랫동안 기분좋게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신차 세차방법 및 관리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