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입니다.


2014년 두번째 셀프세차, 디테일링 교육이
지난 3월 29일 토요일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 플래그쉽 스토어(성남 소재)에서
신청하신 오너분들과 함께 진행 되었습니다.

바쁘신중에 시간내서 참석해주신 분들 모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번에 새롭게 준비한 레드 색상의
버킷돌리 입니다.
출시가 코앞에 다가왔다는..
ㅎㅎ





교육시간이 되어 조금 늦으시는 분들을 제외하고
2nd 백투베이직스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짝짝짝!





이날 교육 역시 간단하게
디테일링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이론 설명을 시작으로
참가하신 분들과 밀착?! 된 분위기로
진행되었는데요.





프리워시제를 사용한 찌든때, 벌레사체, 새똥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과..





본세차(버킷세차)시 워시미트와 그릿가드
버킷을 사용해 어떻게 안전하고 깨끗하게 도장면을 닦아줄 수 있는지에 대해
입이 닳도록 얘기했지만 빼먹지 않고 말씀드립니다.
내 차는 소중하니깐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다소 불편할지 모를 AD 버킷시트에도
편하게 앉아서 교육 받으시는 오너분들..
감사합니다^^





노트에 필기까지...
경청하시는 당신의 모습에 감동,감동ㅠ





이론교육을 마치고 본격적인 실습에 앞서
자원을 받아 입고된 오늘의 데모카입니다.
BMW GT.





세차가 한동안 안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전체적으로 오염상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음..
황사비와 미세먼지들이 뒹굴고 있구요.





뜨억..

누가 비엠 아니랄까봐
엄청난 분진들이 휠에 더덕더덕 붙어있습니다.
데모카로 굿이네요
쿨럭;;






황사비에 흔적들이
차량 전체에 남아있습니다.







꾸정물의 흔적이..
ㅎㄷㄷ 하게 남아있습니다.

네, 모두 날려줘야죠^^






전체적으로 이정도의 오염상태를 보여줬구요.
심각한 오염은 특별히 눈에 띄진 않았습니다.

은색차량이라서 프리워시와 본세차만 잘 해줘도
새차처럼 깨끗해질 것 같습니다.







엔진룸도 열어서 살펴보니
먼지가 뽀얗게 쌓여있었구요.
물론, 오늘 교육일정에 엔진룸 디테일링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케어해줄거예요

ㅎㅎㅎ





엔진룸의 열을 잠시 식혀주고..





본격적인 프리워시를 위해
시트러스 워시 프리워시제를 사용해
차량 하단부위의 오염이 심한 곳을 중심으로
차량 전체에 골고루 분사해줍니다.

시트러스워시는 기름때,벌레사체,새똥 등
차량 외부의 오염물들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세정력의 APC(All Purpose Cleaner)입니다.

시트러스 워시
보통 물과 1:10의 비율로 사용하고
엔진룸이나 찌든때가 심한 경우
희석비율을 낮춰서 사용하시면 충분합니다.






오염물들이 시트러스 워시와 반응해
줄줄 흘러내립니다.





오염이 심했던 트렁크 부분의
먼지와 각종 오염물이 흘러내립니다.





세차를 몇주동안 못했거나 흙먼지가 너무 많이 쌓인 경우가 아니라면
이렇게 프리워시제를 뿌려주고 바로 스노우폼 세차를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헤비듀티폼랜스와 매지폼을 사용해 스노우폼을
차량 전체에 골고루 분사해줍니다.
공간이 넉넉치 않은 세차베이에서 폼랜스를 사용할때는
무리하게 옆쪽에서 폼을 뿌리면 자신에게 튀거나
지나면서 세차베이 벽에 묻은 폼들을 다 닦아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앞,뒤에서 폼을 멀리 분사하시면
튈 염려없이 훨씬 간편하게 루프까지 
골고루 분사해줄 수 있습니다.

은근히 폼을 몸에 바르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폼을 분사할때는 한 곳에 폼이 집중되지 않도록
얇고 고르게 분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오염물들과 반응하면서 흘러내릴 수 있도록
매지폼을 최대한 얇고 고르게 분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풍성하고 찰진 폼을 위해
엄청난 양의 폼을 뿌리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대요.
너무 찰지거나 두껍게 뿌려진 스노우폼은
오염물들과 반응할 시간도 없이
너무 빠른 시간안에 바닥으로 떨어지게됩니다.





5분정도 기다려준 다음 고압수로 헹궈주는데요.

고압수를 도장면과 멀리 떨어져서 사용할 경우

참 맥아리 없이 날아가는 물안개를 보게되실 겁니다.





고압수를 사용할때에는 랜스를 최대한

도장면과 가까이해서 높은 압력의 말그대로

고압수를 고압수답게 사용해줘야합니다.







이렇게 잘 사용한 고압수는

깔끔한 린스는 물론 버킷세차에서

더욱 간편하게 세차할 수 있도록 오염물들을 날려줍니다.







말끔하게 세수한 GT의 얼굴입니다.

깨끗하네요ㅎㅎ





나머지 부분도 매지폼의 거품과 오염물이
도장면과 틈새에 남아있지 않도록 꼼꼼하게 고압수로 헹궈줍니다.





본세차에 앞서서 휠클리닝을 할건데요.
보통은 매지폼 뿌리신 상태에서 시간 절약을 위해
기다리는 동안 휠클리닝을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매지폼만으로도 어느정도 세정이 된 모습이네요.





하지만 휠 스포크 사이사이 고착된 분진들을 제거하기 위해
휠클리너를 골고루 분사해줍니다.





AD의 베리체리 NON-ACID 휠클리너를 사용했는데요.

이 제품은 타이어의 갈변제거에도 효과적이어서
휠과 타이어 모두 분사해준 뒤
사이즈가 큰 디테일링 브러쉬를 사용해
구석 구석 문질러 줬습니다.






편의상 일반 물호스를 사용해 린스해줬습니다.
세차장에서는 고압수로 린스하시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휠을 헹구실때에는 스포크 옆면도 깨끗하게 헹궈지도록
휠 정면이 아닌 좌우면도 꼼꼼하게 린스해줍니다.





휠클리너 만으로도 상당히 깨끗해진 모습이지만...





스포크 구석에 눌러붙은 분진들은
제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퍼플레인 2.0!!
빠르고 강력한 성능의 철분제거제이자 휠클리너로써
구석구석 남아있는 고착된 분진들을 제거해줄겁니다.





보라빛 비가되어...





줄줄 녹아내립니다.

퍼플레인 2.0은 일반 철분제거제보다
반응속도가 훨씬 빨라서 뿌리자마자 보라빛으로

반응하는 모습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고착된 브레이크 분진과 오염물들은
한번에 쉽게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에는 2~3회정도 반복 작업해주면
남김없이 깔끔하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디테일링 샵에 서비스를 맡기면 깨끗한 휠의 모습이
한번에 작업된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오염이 심한 휠을 직접 클리닝 해보시면 그들의 노고를
조금은 헤아리실 수 있을겁니다.





역시나 3회정도 반복 클리닝을 해줬더니
남아있던 분진들이 깔끔하게 제거되었습니다.
휴우~





이제 도장면에 남아있는 트래픽 필름(오염막) 제거를 위해
버킷 세차를 준비합니다.

오늘은 헬샤인 레인지 카샴푸
베인 블레이드를 사용해볼건데요.
희석비율이 1:1000으로 고농축의
세정력과 윤활력이 뛰어난 카샴푸입니다.





버킷 바닥에 베인 블레이드 카샴푸를 적당량 떨어뜨려주고
낙수차를 이용해 거품을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물호스가 있다면 더욱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ㅎㅎㅎ





양모 워시미트를 카샴푸가 담긴 버킷에 담궈
흠뻑 적셔줍니다.
이 워시미트로 도장면에 문지를 때
무리한 힘을 줄 필요없이 카샴푸가 적셔진

무게만을 이용해 가볍게 문질러주면 충분합니다.





깨끗한 물이 담긴 린스버킷도 준비해줬구요.





도장면 한 판을 닦아주고
깨끗한 물과 그릿가드가 담긴 린스버킷에
잘 헹궈줍니다.





잘 헹궈진 워시미트의 물기를 꽉 짜줍니다.
깨끗한 물을 머금은 워시미트는
샴푸를 잘 머금지 못하기 때문에 꼭 물기를 짜내고
다시 워시버킷에 담궈 샴푸를 적셔줍니다.






샴푸의 부드러운 윤활력을 이용해
도장면을 부드럽게 문질러 닦아줍니다.
절대 무리한 힘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날씨가 많이 풀려서 물을 데워놓지 않았는데
물이 차가웠습니다;;






그래도 불평없이 적극적으로 실습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시한번 깨끗한 물로 꼼꼼히 헹궈줍니다.






멀끔해진 GT의 모습...

누군가 촌스럽게 V를 날려줬습니다.
누구일까요?





어느덧 런치타임이 다가왔지만
점심으로 준비한 샌드위치가 늦게 도착한 관계로
엔진룸 세차까지 바로 진행했습니다.

엔진룸 세차시 고압수는 바깥쪽 프레임을 따라
엔진 부속들에 영향을 주지않도록 사용해줍니다.
고압수 노즐의 앞부분은 손을 대면 배일 정도로 날카롭기 때문에
잘못 사용할 경우 부속들의 피복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엔진쪽에 고압수를 사용할 경우
이렇게 멀리 떨어져서 사용하면 압이 약한 물안개를
엔진룸 위에 살짝 적셔주는 정도로만 뿌려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 프리워시제로 사용한
시트러스 워시를
엔진룸에 골고루 분사해줍니다.

보통 엔진룸 세차할때 APC 세정제를 사용하시면
먼지, 기름때 등을 간편하게 세정하실 수 있습니다.





엔진룸의 복잡한 구조상
디테일링 브러쉬를 사용해야 꼼꼼하게 세정하실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세정한 다음
약한 물로 다시한번 린스해줍니다.





헹궈주고나면 엔진룸 파츠 곳곳에 있는 홈들에
물기가 고이는 경우가 많아서 에어컴프레셔를 사용해
물기를 날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드라잉 타월로

마무리 물기제거를 해줍니다.





늦게 도착한 샌드위치로 점심식사를 간단히 마치고
잠시 휴식후 페인트클린져 인핸스를 사용해
프리왁스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세차후 남아있는 도장면의 워터스팟이나 오염물을 제거하려했지만
나름 깨끗하게 잘 관리된 도장면이어서 테스트 부위를 찾기 어려웠습니다ㅠ

겨우 찾아낸 부분이 바로 요 트렁크 크롬 가니쉬.
차량 외부의 크롬파츠에는 물때나 각종 오염물의 흔적이 눈에 잘 띄는데요.
크롬이나 플라스틱 파츠 어디에도 페인트클린져 인핸스를 사용하면
간편하고 안전하게 물때나 얼룩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올이 짧은 코튼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해
부드럽게 문질러주고 잠시 기다렸다가 닦아내주면 끄읕!





또 찾아낸 A필러 윗쪽의 오염물입니다.
요런 알 수 없는 오염물은 무리하게 긁어내거나 문지르지 말고

페인트클린져를 사용해 안전하고 깔끔하게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슥슥 펴발라주고...
기다립니다.





깔끔해진 트렁크 가니쉬의 모습입니다.
처음 물때있는 사진을 옆에 계신분의 질문에 응하다 못 찍었는데요;;
이점 많은 양해부탁드립니다.

어쨌든 도어캐치나 몰딩, 트렁크 가니쉬 등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 






A필러 위쪽의 오염물도 말끔하게
제거되었습니다.





도장면에 스월이 좀 있으면
익스트림 글레이즈의 잔기스 충진 능력을 보여드리려 했습니다만..
도장면 관리가 너무 잘되셔서 바로 왁스를 올려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나우바가 함유된 왁스들은 유분기가 많아서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작업이 힘들고
좋지 않은 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한 판넬에 어플리케이터를 살짝 1~2회 문질러 묻힌 양만으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AD의 카나우바 왁스는 제품과 환경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발라주고 3~5분 뒤 버핑타월로 닦아주면 됩니다.





카나우바 왁스로 작업한 다음 보통 14시간 정도
잘 경화 시켜주는 것이 좋은데요.
카나우바 왁스로 관리된 차량은 세차후
퀵디테일러만으로도 간편하게 중간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헬샤인레인지 래피드 리벤지 퀵디테일러처럼
요즘은 카나우바 성분이 함유되거나 왁스나 실런트처럼
뛰어난 방오성의 비딩과 쉬팅을 보여주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매번 카나우바 왁스로 작업할 필요없이 QD 만으로도
차량을 간편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뿌려주고 깨끗하게 닦아내주기만 하면
되니깐요.





세차로 깨끗해진 것은 물론
GT 얼굴에 빛이 살아난 모습입니다.





이날은 특별히 전면유리에 유막이 많이 보여서
유막제거까지 진행을 했는데요.

유리연마제로 사용되는 산화세륨의 위험성과
이를 포함하지 않은 유막제거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직접 보여드리면서 셜명을 드렸습니다.





 AD의 유막제거제 클리어뷰
순수하게 유리면의 유막만을 화학적으로 제거해주는 약재로써
마이크로화이버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해 약간의 압력을 가하면서 문질러주면
유막이 제거되는지 확인하면서 유리면에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유막제거후 발수코팅 작업을 기다리는 동안
엔진룸 드레싱에 들어갑니다.

엔진룸 코팅시에는 높은 온도에도 유지되는
내열성이 높은 제품을 사용해야 오랫동안 깨끗하게 관리하실 수 있는데요.

AD의 엔진 프로텍턴트
고온에서도 유지되는 내열성을 지닌 제품으로
간편하게 어플리케어나 타월을 사용해
뿌리고 닦아주는 것만으로 새것 같은 깨끗함을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발수코팅은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운전석 쪽에만 작업했는데요.
운전석쪽은 뛰어난 발수력이 생겨 물방울이 깔끔하게 흘러내렸고
조수석쪽은 친수 상태인 것이 확인됩니다.
나머지 반은 오너분께서 직접 작업하실 수 있도록
친수 상태로 보내드렸습니다
ㅎㅎ





남은 물기들을 꼼꼼히 제거해주면서
이날의 모든 교육일정을 마쳤습니다.






교육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평소 궁금했던 부분이나 해결하기 어려웠던 디테일링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이 한동안 이어졌습니다.
디테일링에 대한 열의, 멋지십니다^^





마지막으로 참석하신 분들께 사은품 증정!!
AD 워시버킷과 바나나글로스 카샴푸, 디럭스플러피 드라잉타월을 나눠드리며
모든 일정을 마쳤습니다.

다시한번 백투베이직 교육에 참석하신 디테일링샵 사장님과
오너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2014 2nd Back to Basics 교육 후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