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입니다. 오늘은 페인트 클린져를 이용하여 오래된 자동차의 도장면을 복원하는 내용입니다.



세차만으로 항상 깨끗한 도장면을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어느 정도 주행거리와 시간이 쌓이게 되면 도장면에는 묶은 때와 낙진 같이 세차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오염물질들이 고착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묶은 때들은 스월마크를 더욱 도드라지게 해서 도장면의 광도를 탁하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고가의 왁스를 바르더라도 제대로 된 본래의 광이 올라오지 않게 되죠.



스월마크란?



여기서 잠깐 스월마크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동차의 도장면은 보통 위의 사진과 같이 클리어 코트, 컬러 코트, 베이스 코트 3가지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스월마크는 클리어 코트가 손상을 입어서 발생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손상된 클리어 코트가 빛을 받게 되면 잔기스나 흠집으로 손상된 부분에 빛이 난반사를 일으켜 엄청난 기스들이육안으로 확인되어 도장면 본연의 색감과 광을 보여주지 못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광님이 죽었다는 말이죠.




일반 오너들은 페인트 클린져를 이용하여 이런 묶은 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차량은 오랫동안 관리가 안되어 스월마크와 스크레치가 가득한 그렌져 차량이며 페인트 클린져 인핸스를 이용해서 트렁크 부분을 마스킹 테이프로 나누어 작업을 해봤습니다.




마스킹으로 트렁크 부분을 반으로 나눠서 왼쪽 부분만 작업을 했습니다. 코튼 어플리케이터에 적당량을 덜어서 원 모양을 그리며 도포해주면 됩니다. 이때 어플리케이터에 너무 압력을 가하지 않고 펴발라줍니다. 너무 압력을 줄 경우, 오히려 어플리케이터에 의한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도포가 완료되었으면 인핸스[Enhance]가 묶은 때와 반응할 수 있도록 3~5분 정도 방치한 뒤 깨끗한 마이크로화이버 타월로 닦아주면 됩니다.






위의 사진과 동영상에서 보면, 마스킹 테이프를 제거하고 작업한 면과 반대쪽 면을 비교해보면 현저히 스월마크가 줄어든 것은 물론 도장면의 광도까지 좋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페인트 클린져만 사용했는데 왜 이런 현상을 보여주는 것일까요?




도장면의 묶은 때들은 스월마크 주변 엣지 부분에 더 많이 쌓이고 이 때문에 스월마크를 더욱 도드라지게 합니다. 따라서 페인트 클린져를 이용해서 묶은 때를 제거해주면 스월마크를 어느 정도 감춰주고 도장면의 광도를 다시 살려주게 됩니다. 물론 머신 폴리셔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면 이런 도장면의 결함을 깍아서 제거할 수 있지만 그런 작업이 불가능한 일반 오너들에게는 페인트 클린져를 사용하는 것이 대안으로 추천해드릴만한 방법입니다.


이상 페인트 클린져를 이용한 오래된 자동차 도장면을 복원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