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D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입니다.
오늘은 영국의 최대규모의 디테일링 포럼 디테일링 월드(Detailing World)에 올라왔던 리뷰 Snow Foam - Urban Legend or Gift from the Gods?이란 포스팅을 번역/의역한 글입니다.원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logue
우리나라에 폼건이나 폼랜스를 이용한 스노우폼 세차가 들어오고 점점 많은 사람들이 스노우폼 세차를 즐기기 시작하면서 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것이 스노우폼 세차의 효용성입니다. 정말로 효과가 있는 것이냐는 의문부터 '그냥 말 그대로 폼이다.' 또는 '해봤자 더러운건 똑같더라.'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노우폼 세차의 가장 첫번째 목적은 프리워시(Pre-Wash)입니다. 즉, 본세차에 들어가기 앞서 터치리스(손을 대지 않고) 오염물질을 1차적으로 제거하여 본세차에서 워시미트를 사용할 때 최대한 스크레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세차하기 위함입니다. 영국에서도 이런 논쟁에 대해서 많은 의견들이 디테일링 월드 포럼 안에서 이뤄졌으며 지금은 효과가 있고, 안전한 세차를 위해서 해야하는 것으로 인정되었습니다. 2011년에 올라온 Shiny라는 사용자가 올린 스노우폼에 대한 리뷰를 보시면 스노우폼 세차가 효가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노우폼 세차에 대해서 많은 논쟁과 토론이 있는데, 어떤 사람은 그냥 속임수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세차과정에서 필수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테스트를 하거나 결과를 보여준 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주 간단하게 스노우폼 세차의 효과에 대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테스트한 차량은 검정색 Accord Type R 차량입니다.


사실 이 테스트를 6개월 전부터 하려고 했지만 제 차가 이런 테스트를 할 정도로 더러워질 때까지 방치한 적이 없어서 못했습니다. 그러다 어제 테스트에 아주 적합한 차량을 찾아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차량의 상태는 사진에서 보듯이 아주 아주~ 테스트하기에 적합한 오염상태였습니다. 이제 스노우폼 세차가 프리워시로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스노우폼으로 터치리스 세차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닌 프리워시. 즉, 본세차 전에 얼마나 오염물질을 제거해주고 안전한 본세차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방법
차량의 상태는 오염물질이 레이어링 되있을 정도로 상당히 더러운 상태입니다. 그리고 고압수만으로도 스노우폼 세차만큼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의견들도 있기 때문에 테스트 비교 대상은 아래와 같이 준비했습니다.

  1. 스노우폼 vs 호스로 헹굼
  2. 스노우폼 vs 고압수로 헹굼


첫번째로 차량의 반만 스노우폼으로 덮었습니다. 휠이나 다른 부위들을 전혀 건들지 않고 바로 스노우폼을 뿌렸습니다. 사용된 스노우폼 카샴푸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어떤 제품이 더 효과적인가를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스노우폼이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브랜드의 카샴푸인지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스노우폼을 뿌리고 오염물이 불려지게 10분 정도 방치했습니다. 바닥에 떨어진 폼을 보면 도장면에서 스노우폼이 오염물질을 제거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폼에 거뭇거뭇한 것들이 보이므로 오염물이 폼과 함께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본넷 사진들을 보면 확실히 스노우폼으로 차가 깨끗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노우폼이 흘러내린 자리를 보면 폼과 함께 오염물질이 사라진 것이 보이네요.






본넷의 바로 옆부분에도 폼이 흘러내린 자리에는 오염물질들이 제거 되었습니다.






비교를 위해 스노우폼을 뿌리지 않은 반대쪽 사진입니다. 스노우폼 세차를 하기 전에 양쪽은 비슷한 상태였던 것을 위의 사진들에서 확인할 수 있죠.




5분이 더 지난 후의 모습입니다. 이제 약 15분 정도를 방치하였네요.










결과비교 1
이제 실질적인 결과물을 볼 때가 되었습니다. 스노우폼을 뿌린 뒤쪽 부분을 고압수로 행궜을 때와 그냥 일반 호수로 헹궜을 때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 고압세척기를 제일 약한 압으로 해서 헹궜습니다. 고압수를 제일 약한 압으로 하면 일반 호스보다 더 약한 수압으로 헹궈지므로 비교 대상으로 적합할거라 생각합니다. 뒤쪽 부분은 모두 고압세척기를 제일 약한 압으로 세팅하여 헹궈줬습니다. 뒤쪽 부분은 아래와 같은 비교 실험이 되겠네요.

스노우폼을 뿌린 후 물로 헹굼 vs 물로만 행굼


이 실험이 어떻게 보면 스노우폼 세차의 필요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비교가 되겠습니다.

스노우폼을 뿌리고 행궈준 부분 사진입니다.




스노우폼 세차의 효과 측면에서 이 결과는 매우 놀라웠습니다. 대부분의 흙, 모래와 굵은 오염 물질은 제거되었고 얼룩진 오염만 얇게 남아있었습니다.







특히 뒷쪽 범퍼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보여줬는데요, 스노우폼을 뿌린 곳과 뿌리지 않은 곳의 차이가 너무나도 확연했습니다. 양쪽 모두 낮은 압 세팅으로 헹궈낸 부위입니다.







이제 반대쪽 스노우폼을 뿌리지 않고 낮은 압으로만 헹궈낸 옆면을 살펴보겠습니다.







반대편 부분이 어느 정도 물기가 마른 후의 모습니다. 이 부분만 봐도 스노우폼만으로도 꽤나 심한 오염들을 제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노우폼을 뿌린 후 물로 헹굼 vs 물로만 행굼 테스트에 대한 결론입니다. 스노우폼 세차는 워시미트를 사용하기 전에 많은 오염물질을 제거해주는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결론 지을 수 있습니다.






결과비교 2
다음 테스트는 고압수를 이용해서 헹궜을 때의 비교입니다.

스노우폼 뿌린 후 고압수로 헹굼 vs 고압수로만 헹굼


테스트는 두 발자국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스노우폼을 뿌린 곳과 뿌리지 않은 곳에 똑같이 2~3회 고압수로 헹궈줬습니다.


스노우폼을 뿌렸던 쪽은 도장면은 물론 휠도 꽤나 좋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스노우폼 세차만으로도 어느정도 리플렉션이 살아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대상인 반대쪽도 같은 방식으로 고압수를 이용해 헹궈줬습니다.








고압세척기를 최대 압으로 세팅하여 헹궈줬는데도 흙, 모래등이 아직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노우폼을 뿌렸던 부위가 물기가 어느 정도 마른 후의 사진입니다. 아직 얼룩들이 조금 남아있는 상태지만 꽤나 인상적인 결과를 보여주네요.






스노우폼을 뿌리고 물로 헹궈줬던 뒷부분입니다.





후면에서 결과 비교가 확실하게 되었는데요, 스노우폼을 뿌린 부분과 물로 헹군 부분의 차이가 뚜렷했습니다.






아까 물로만 헹궈준 부분이 물기가 어느정도 마른 후입니다. 거의 오염물질이 제거되지 않았네요.





다음은 고압수로만 헹궈줬던 앞부분입니다.






어느정도 물기가 마르고 난 후에 앞범퍼 부분을 확인해봤습니다. 고압수로만 헹궈줬던 부분입니다.







스노우폼을 뿌리고 고압수로 헹궈준 부분입니다.



스노우폼 + 물로 행군 부분과 물로만 헹군 비교 테스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노우폼 세차는 매우 효과적이였습니다. 그리고 고압수로 헹궈준 테스트에서도 단순히 고압수만으로 제거하지 못하는 오염물들을 스노우폼 세차를 통해서 제거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를 마치고 테스트 했던 차량을 스노우폼 세차만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일정상 테스트 한 날은 투버킷 세차를 할 수 없어서 다음날로 미루고 이날은 스노우폼 세차로만 끝냈습니다.




스노우폼을 뿌리고 몇분간 방치한 후에 고압수를 이용해서 차 전체를 헹궈줬습니다.









세차를 마치고 나니 갑자기 궁금해진 부분이 있었습니다. 두번 스노우폼 한 부분과 한번만 한 부분에 차이가 있을까?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오른쪽이 두번 스노우폼 세차를 한 부위입니다.왼쪽에는 아직 얼룩진 오염물이 남아있는 것이 보이나요?





스노우폼을 두번한 면입니다.





이쪽은 스노우폼을 한번만 한 면이구요.








스노우폼 세차 테스트 결론
이제 결론입니다. 스노우폼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세정력 효과에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훌륭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스노우폼 세차는 프리워시로 매우 효과적인 과정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스노우폼을 두번 뿌렸던 부분은 퀵디테일러와 마이크로화이버 타월만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했듯이 스노우폼 세차가 터치리스 세차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테스트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프리워시 방법으로는 매우 효과적이며, 워시미트로 차를 세차하기 전에 굵은 오염물들을 제거해줘서 확실히 안전하게 세차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개인적으로, 스노우폼 세차는 세차할 때 이웃들의 신기한 눈빛을 받을 수 있는데다 프리워시로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나 본세차 과정에서 스크레치가 발생할 걱정은 없을 것 같습니다.





위의 사용기는 영국에서도 우리나라처럼 스노우폼 세차에 대한 많은 의견들 오갈때 일반 사용자가 테스트를 하여 올린 포스팅이였습니다. 스노우폼 세차를 하고는 싶은데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인지, 어느 글을 보니까 하나도 소용없다고 하던데, 스노우폼 세차를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인 것 같아 번역해서 올려봤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